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Mos Master 모스 마스터 자격증 취득!(합격 수기 + 한달 공부방법)

제가 딴 자격증이라곤 일단은 모스 뿐이라 이에 대해 소개와 합격수기를 작성하려고 합니다

 

우선 Mos라는 시험에 대해서 알아보자면

 

Mos

Microsoft Office Specialist 의 약자로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프로그램 능력을 MS 사가 직접 인증하는 자격증입니다.

참고로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자격증이니만큼 국제적으로 인정이 된다고 하기 때문에 외국계 기업에 들어가기 위해선

컴퓨터활용능력시험보다는 Mos를 준비하는 것이 더 낫다고 하기도 합니다.

 

Mos 과목

Mos는 PowerPoint, Word, Excel, Access, Outlook 의 다섯가지 과목에 대해 시험을 치룰 수 있습니다.

이 중 Master자격을 얻기 위해선 PPT(core), Word(expert), Excel(expert)은 필수로 따야하며 Access 와 Outlook 중 선택하여 총 네과목을 합격할 시에 자동으로 발급이 되는 자격증입니다.

 

이 때 각 과목들은 Level이 나뉘어 지는데 모든 과목은 일반 수준인 Core로 시험을 볼 수 있고 Excel과 Word만 상급자 수준인 Expert level로 시험을 치룰 수가 있습니다.

 

또한 마스터자격을 얻기 위해서는 위의 두 과목은 무조건 Expert 시험을 통과해야만 합니다.

 

Mos 시험접수비

Mos는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주관하는 시험이다보니 원서접수비가 좀 비싼 편입니다. 각 과목당 Core와 Expert 상관없이 79,000원입니다.

 

+학원에서 수업을 수강하셨을 경우 자체적으로 학원 내에서 시험을 볼 수 있게 하여 59,000원에 시험접수가 가능합니다.

+간혹 교재를 살 때 시험접수 할인권이 들어있는 교재가 있는데 잘 알아보고 할인권이 있는 교재를 사는 것이 좋습니다!(왜냐하면 대부분의 교재들은 비슷하고 기출만 제대로 있다면 아무 책으로 공부해도 상관이 없습니다.)

 

Mos 시험접수 방법

https://www.ybmit.com/test_rec/gen_rec.jsp 시험접수 사이트입니다

YBMIT사이트에서 회원가입을 한 뒤 개인접수 신청을 하거나

 

혹은 학원을 다닐 경우 학원 교육내에서 다같이 시험을 신청하도록 할 것입니다. 학원에서 진행하는 할인을 받는 루트가 있으니 학원을 등록할 경우 꼭 빠지지 않고 다니시길 권장합니다.(그래봤자 한달, 오래하면 두달입니다.)

 

Mos 독학 가능한가요?

네 물론 가능합니다. 하지만 저는 모스 자격증을 취득할 당시 공부에 대한 의지가 조금 떨어져 있었고 자신감도 부족했기 때문에 학원을 수강하여 자격증 취득을 준비했습니다.

하지만 책만 사서 기출 풀어보고 모스 마스터 자격증 취득한 친구가 있었습니다. 혼자서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Mos 학원을 다닌다면?

무조건 집 근처 가까운 곳으로 다니세요.

학원이라는 공간 자체가 부담을 주기 때문에 거리가 멀면 더 부담이 크게 다가올 수 있습니다. 대체로 강남이나 종로 등 널려있는 학원가를 가보면 교육 내용은 거의 비슷비슷하고 심지어 모스 시험은 기출을 잘 풀어보면 독학도 충분히 가능한 시험이기에 학원을 어딜 가야할지 고민하는 건 시간낭비입니다.

 

Mos 난이도

Mos를 일명 돈주고 사는 자격증이라고 자주 말합니다. 저도 이제 공감하는 입장이구요. 가뜩이나 시험이 쉬운데 수험료까지 비싸니까 자연스레 저런 말이 따라 붙은 것같습니다.

컴활과 난이도 비교를 자주 물어보시는데 저는 물론 아직 컴활 자격증이 없는 상태이지만 공부해보고 시험봐본 적은 있기 때문에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전혀 다릅니다. 컴활이 훨씬 어렵습니다.

하지만 다들 쉽다고 말해서 너무 얕보고 기출 1회분 돌려보고 시험본다면 합격을 장담하기는 어렵습니다. 최소한의 공부는 하고 시험보러 가시길 바랄게요!

 

Mos 시험 준비과정

저는 강제성을 띄우고 공부하기 위해 학원에 다녔습니다. 학원비는 잘 기억이 나지 않지만 대강 15~20만원 정도 였던 것같습니다.

학원 교육과정으로 설명드리면 우선 학원에서 공부할 시에 교재를 따로 사는데 2만원이 채 되지 않는 가격이었고 그 책 안에 네가지 과목의 내용이 요약되어 있었습니다.

따라서 수업 시간을 대강 1주일 씩 잡고 주마다 시험을 볼 수 있도록 했습니다. 주마다 한 과목의 기본학습을 끝낸 뒤 하루정도는 기출문제를 함께 풀어보는식! 그리고 혼자 공부할 수 있도록 다른 년도 기출을 따로 주기도 했습니다. 그렇게 주마다 한과목씩 끝내도록 하였고 1달 안에 모스 마스터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혼자 독학으로만 공부할 경우에도 이런식으로 스케줄을 짜서 공부하게 되면 효율적일 것같습니다.

 

+ 저는 개인적으로 혼자 책으로 공부하게 되면 각 과목별로 다른 책을 사야하며 시간이 어느정도 걸릴지도 확실치 않기 때문에 학원을 추천드립니다.(책도 요약되어 있으며 기출도 풀 수 있고 수험료도 과목별 2만원씩 무조건 할인됨)

 

Mos 시험과정

시험을 보러갈 때 준비물은 신분증만 있으면 됩니다. 신원확인할 수 있는 신분증 외엔 시험 시간도 길지 않으며 컴퓨터 시험이고 시험지가 따로 없기 때문에 필요한 건 없습니다.

 

시험시간이 다가오면 모스 자격증을 발급할 수 있는 Certiport 사이트(https://certiport.pearsonvue.com/)에 가입을 하도록 합니다. 가입이 완료되면 모두 시험볼 준비를 마치고 시험은 시각에 맞춰 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켠 시간부터 진행하기 때문에 각 개인별로 감독관분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십니다.

 

그렇게 입력하여 들어가면 시험지가 뜨면서 시험이 시작됩니다.

모든 문항은 새로입력할 수 있으며 모두 풀었을 때 답안을 제출하면 그 즉시 시험결과를 보여줍니다. 바로 합격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그 후 감독관에게 확인을 받은 후 퇴실하면 됩니다. 따로 정해진 퇴실규정은 없습니다. 아마 매일 있는 시험이기 때문에 그렇게 하지는 않은 것같습니다.

 

자격증 발급방법

Mos는 따로 카드자격증이 아니라 자격증서가 발급됩니다. 발급비용은 따로 들지 않으며 시험볼 때 가입했던 Certiport 사이트(https://certiport.pearsonvue.com/)에서 로그인 후 자격증 PDF파일로 볼 수 있게 되어있습니다. 이때 출력하거나 저장하면 됩니다.

 

이렇게 모스에 관한 내용을 설명드렸습니다. 혹시 더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바로 수정조치 취하겠습니다.

 

유익하셨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릴게요!